유튜브, 11월부터 크리에이터와 시청자에게 큰 변화가 찾아온다. "건너뛸 수 없는 광고 붙은 영상 매출 5%↑"라는 주장이 돋보인다. 유튜브가 영상 광고 형태를 선택할 수 없게 하고, 이로 인해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이 제공될 전망이다. 이 글에서는 유튜브의 새로운 광고 정책 변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11월부터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영상에 적용할 광고 형태를 설정할 수 없도록 할 계획입니다. 이전에는 크리에이터가 광고를 어디에 배치하고 어떤 형태로 표시할지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. 하지만 이제는 유튜브가 직접 광고 위치, 길이, 건너뛰기 가능 여부 등을 설정하게 됩니다.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모두에게 새로운 광고 경험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
이 변경으로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영상에 광고를 적용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는 있지만, 광고의 형태나 설정은 더 이상 크리에이터가 결정하지 않게 됩니다. 이전에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영상에 광고를 적용할 때 광고를 언제 표시할지, 어떤 방식으로 표시할지를 결정할 수 있었지만, 이제는 그 선택권이 유튜브로 넘어갑니다.
유튜브는 이러한 변경이 큰 변화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. 지난해 기준으로 수익화할 수 있는 영상의 90% 이상에는 이미 광고가 적용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. 또한, 유튜브는 어떤 광고를 보여줄지를 선택하는 데 크리에이터를 대신하기 때문에 크리에이터의 수익은 변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유튜브는 또한 실험 결과를 통해 건너뛸 수 없는 광고를 활성화한 크리에이터의 수익이 평균 5% 이상 증가하고, 영상 앞에 붙는 광고를 활성화한 크리에이터의 수익은 평균 15% 이상 증가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광고 설정을 변경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.
하지만 이 변경으로 인해 시청자들은 긴 광고 시청으로 인한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. 이제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지 않은 이용자는 광고를 끝까지 봐야 한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시청자들은 광고를 건너뛸 수 없게 되어 영상 시청 과정에서 광고를 강제로 시청해야 합니다.
유튜브의 새로운 광고 정책 변경은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. 크리에이터는 이제 더 이상 광고 설정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없게 되었지만, 이로 인해 수익이 증가할 수 있다는 잠재적 이점이 있습니다. 시청자는 영상 시청 과정에서 광고를 끝까지 시청해야 하는 불편을 겪을 수 있으므로 유료 서비스 가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.
이 글은 유튜브의 새로운 광고 정책 변화에 대한 소식을 소개한 것으로, 실제 정책이 시행되기 전에는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.